본문 바로가기

효능알아보기

수박 효능 맛있는수박 고르는방법 부작용

여름철에 생각나는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시원한 종류로써 더위에 지쳐있는 신체의 열을 내리도록 도와주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음식이 많습니다. 수박은 특히나 수분이 많고 달콤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수박은 갈증 해소로도 많이 찾지만 알고 보면 우리 신체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과일 속이 붉은 것에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 리코펜이 함유돼요.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된다면이 많으므로, 수분의 섭취 량이 많아지지만 동시에 무기질과 카로틴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몸을 식히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더운 날씨에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에 먹는 이미지가 강합니다만 제철은 5월~9월과 장기간에 걸칩니다.

1. 혈압 낮추기

수박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칼륨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수박 씨도 좋아요, 수박씨에는 비타민E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버리지 마시고 따로 볶아 먹으면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2. 냉증 개선

시트룰린은 혈관을 확장하는 능력이 있는 일산화질소(NO)를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일산화질소에 때문에 혈관의 평활근이 이완되는 동맥을 확장함으로써 혈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박에는 혈류 개선 효과, 냉증의 개선 효과에 가세했던 신진대사의 향상 등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3. 항암 효과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박씨에는 항암 효과에 도움을 주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여 항암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피부 진정 효과
수박에 함유한 비타민 A, B6, C가 수박 효능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가꾸어 줍니다. 수박 랩은 건조하고 칙칙한 피부에 효과가 좋은데요. 각 그릭 요구르트와 수박 주스 1 테이블스푼을 섞습니다. 얼굴 전체에 펴 바르고 10분 후 떼어냅니다. 물로 얼굴을 헹구고 두드려 말리십시오.

 


5. 수분 공급

수분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수분이 조금만 부족해도 우리 몸은 바로 둔해지면서 여러가지가지 가지 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려 수분인 쉽게 부족할 수 있는데, 이때 수박을 드시면 수분을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우리 몸의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6. 혈관건강

수박은 혈관에도 좋습니다. 수박에는 쿠르트비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쿠르트비틴 성분과 식이섬유, 칼륨 등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속에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순환히 순환하게 해 줍니다. 혈관이 깨끗해지면, 각종 심혈관질환에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심장 건강 개선

수박의 여러가지가지 영양소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병은 전 세계적으로 주요 사망 원인이 되는데요. 식이 요법과 같은 생활 방식 요소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심장 마비 및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한 산화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박에는 또한 신체의 산화질소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화질소는 혈관 확장을 도와 혈압을 낮춥니다. 수박의 기타 심장 건강에 좋은 비타민과 미네랄에는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 A, B6 및 C가 함유돼요.

 

8. 숙취해소

수박은 몸의 열을 내려주는데 좋고 알코올을 분해해주는 효소의 생성을 향상해줍니다. 따라서 맥주나 술을 마실 때 수박과 함께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해주는데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9. 근육통 완화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롤린이라고 하는 아미노산 성분이 운동 수행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근육의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수박 효능 - 뇌졸중 예방

수박의 빨간색은 산화 방지제 리코펜 성분이 들어있으며 리코펜이 많다고 알려져 있는 토마토보다 수박은 더 많은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어요. 리코펜 수치가 높은 사람은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실제 영국 연구 결과를 보면 리코펜 수치가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걸릴 위험이 55%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 피로 해소
수박에는 몸속에서 흡수가 잘되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아르기닌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더위로 인한 피로 해소와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박에는 축적된 쌓인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며 비타민b 복합 체중 하나인 콜린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뇌 역할을 원활히 순환이 순환하게 만들어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2. 구취 제거

수박의 숨겨진 역할 중 하나는 구취를 제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박 효과로는 구체적으로 구취를 치료하기 보다는 구취를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의하여 치료는 원인을 제거하고 현상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하며 수박은 구취의 원인을 제거하지는 않지만 현상을 개선한 경우 혹은 일시적으로 구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구취를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되는 과일 채소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수박 고르는 법

싱싱한 수박은 수박 줄기를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싱싱하지 않은 수박은 위에서부터 건조되기 때문에 길이나 모양에 관계없이 수박이 축축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어요. 과거에는 T자형 수박 꼭지로 싱싱도를 판단했지만, 2015년부터 슬라이스 수박 마개 유통 활성화 대책으의 도움을 받아 T자형 꼭지를 찾기 어려워졌습니다.

소리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 가볍게 두드려서 맑은 소리가 나면 잘 익은 수박, 덜 익은 수박은 금속성, 너무 익은 수박은 속이 빈 소리가 납니다. 외관상으로는 피부가 윤기있고 검은색 줄무늬가 고르고 도톰한 것이 좋아요.

'효능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위 효능 10가지 알아보아요.  (0) 2022.12.27
대추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정리  (0) 202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