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알아보기

대추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정리

대추차는 몸을 따듯하게 만들며, 불면증 완화에 아주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한약재와 잘 어울리고 한약재의 부작용을 막는 역할을 해 현대 한의학에서도 여러가지 곳에 활용됩니다. 신체에 좋은 차, 숙면에 좋은 차라고 하게되면 대추차라고 많이 알고 있어요. 대추는 한방에서 해열제와 이뇨제, 소화제로 쓰이기도 하며 대추차는 숙면을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대추차 효능 10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대추의 효능 10가지

대추차 효능 1. 질좋은 수면,
세토로닌 성분 수면을 도움 마그네슘이 대추에 풍부해서 평상시 불면증이 있으면 대추차를 자기 전에 마시고 자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추차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신경을 풀고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특히나 저도 괜찮아요. 괜찮기 로 인해 신경이 예민하신 분들이나 평상시에 스트레스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천연수면제라고도 불리는 꿀대추차 만들기를 통해 골고루 섭취하고 숙면을 취하세요.

대추차 효능 2. 정서안정,
대추 단맛이 긴장해소시켜주어서 예민해진 신경계 안정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 효능 3. 면역력 증강
따듯한 성질, 체온이 오르면서 면역력이 증가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를 원활히 순환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수족냉증을 치료하는 효과도 볼 수 있어요. 간, 위장의 건강 신체에 들어온 찬 기운을 몰아낸다. 양기를 회복시켜주는 효험이 있습니다.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 노폐물을 효율적으로 배출하도록 해요~ 이때문에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를 낸답니다~ 그래서 평상시 손발이 자주 붓거나 소변이 원활히 순환하지 않은 사람이나 출산 후 방광이 좋지 않은 여성이 섭취하게되면 좋습니다!

대추차 효능 4. 감기예방
호흡기건강을 지켜줌. 특히나 만성 비염 환자 만약 감기에 걸렸거나 감기가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 차로 만들어 즐겨 마시는 경우 감기 을 예방하는데 좋아요.비타민C와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는 대추차는 감기 예방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한의학에 따르면 대추는 오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체력과 기운을 돋우며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로 인해 체온을 올려 면역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온도가 많은 양 감소하는 최근 환절기이기 따라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해요. 이럴 때 호흡기 질병이 발생해 신체를 보호하지만 대추차를 마시면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건강에 유의하기를 바래요.

대추차 효능 5. 노폐물 배출
변비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완화제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배변을 돕구요~ 창자를 통해 음식을 편안하게 통과시키고 변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구 해요~ 오줌소태가 있다면에도 활용할 수 있구요~ 대추차는 진정 작용을 하기 로 인해 위경련이 일어났을 때에도 좋구요~ 소화기계를 튼튼하게 해주는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대추차 효능 6. 혈액순환
시토스타놀 혈관건강, 칼륨은 혈압을 낮춤, 동맥경화, 심혈관계질환 예방, 대추는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이 찬 사람들이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감소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생강을 약간 더 넣는 것이 좋고,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열의 흐름이 한쪽으로 치우치시는 분들은!

대추의 양을 많이 하는 것이 대추생강차의 효능을 더욱더 더 높일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이라고 해요 ^^



대추차 효능 7. 빈혈 예방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엽산이 많이 들어 있는 대추는 혈액 속의 적혈구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빈혈이나 철 결핍증에 좋은 식품인데요.

대추차 효능 8. 항암효과
항산화성분 폴리페놀- 노화예방, 식이섬유-발암물질 억제, 베타카로틴-체내 활성산소 제거,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암에 걸릴 확률을 감소시켜줘요.

대추차 효능 9. 기억력 개선
올레오마이드 수험생 기억력을 높임

대추차 효능 10. 항염작용
알피톤산 -구강염, 피부염등 효과 대추에 포함된 베툴린산이라 하는 성분은 자작나무와 일부 소수의 식물에만 존재하는 트리테르펜 사포닌의 일종인데요. 이 베툴린 산은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소염작용을 해요. 관절염, 피부염증, 체내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부작용
대추는 독성이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과다 체내로 들어오게 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아래에 해당하는 분은 대추 또는 대추차 섭취를 제한한 경우 혹은 2~3일에 1잔 정도만 즐겨 마시는 것이 좋아요.

대추차 만들기
이렇게 대추차를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어요. 핵심은 대추를 많이 끓여서 으깨주는 것인데요. 잘게 으깰 수록 식감이 좋으며, 차로 마시기에 좋기에, 잘 으깨질때까지 끓여 주는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