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라

이단자들의 생각은 대부분 종말과 관련있다.

많은 이단 종파들은 '마지막 때'에 관한 신성한 지식을 갖고이었다고 주장합니다. 어떤 이단들은 심지어 세상의 묵시적 종말에 관한 정확한 일시까지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분명히 이르시기를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마 24:36)라고 하셨다.

 

대개 이단자들은 세상의 종말이 임박하다고 믿는다

이 같은 묵시의 말씀들이 추종자들을 자신들의 통제하에 가두어 두려는 이단의 교주들에 의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추종자들이 만일 5년 이내에 세상이 끝날 것이라고 믿는다면 그들은 곧 다가올 종말에 준비하기 위해 이단에다 전력을 쏟을 것입니다. 자기들 지도자의 묵시적 종말에 대한 환상으로 인해서 어떤 이단들은 격변하는 세계의 종말을 대비해서 폭탄을 피할 수 있는 방공호를 현재 세우고 있고 또 막대한 양의 식품을 비축하고 있습니다.

이단자들은 자기들 집단에 끌어들일 사람들을 계속 찾고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들의 구원을 유효하게 해 주고 또 그 이단을 지속시킵니다

은 흔하게 전도가 구원을 얻는 일이라고 배운다. 그들은 자신들의 구원이 전도하는 데 쏟는 그들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믿므로 덫에 빠져 있습니다.

 

이단자들에 대한 전도

하나님은 이단자들도 사랑하신다. 예수님께서 그들 또한 구원하기 위해 죽으셨다. 그리스도를 좇는 자들로서 우리는 복음을 들고 그들에게 나아가야 합니다. 사용할 일정한 전도 방식은 없습니다.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에 열려 있어야 하며 이단자의 감정에 민감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래 사항들은 당신이 이단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긍휼 한 마음을 가지고 전도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될 몇 가지 실제적인 지침들입니다.

당신이 무엇을 믿고 있는지 그리고 왜 당신은 그것을 믿는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자기가 믿는 내용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왜자 신이 그것을 믿는지 당연히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역사적 교회의 근본적인 기독교 교리들에 관한 철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43) 이단자들이 아마도 자신들의 교리가 철저히 성경에 기초하고 있으니 바르다는 것을 시인케 하려고 의도적으로 우리에게 계속 던지는 성경 구절들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지식으로 인해 서우리는 탈선하지 않고 올바른 길을 갈 수 있습니다. 그들의 주장들을 교정하기 위해 우리는 성경에서 이런 구절들(이단자들이 던지는)이 포함되어 있는 문맥을 알아야만 합니다.

논쟁을 하라고 부름을 받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진리에 견고히 서야 합니다. 우리는 연구해서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벧전 3:15).

신중한(사람의 마음에 파고드는) 질문들을 하라

이단자들에게 의미 심장한 질문들을 던지는 인정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전도의 열매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전에 팡신자였다가 회심 개인들의 간증을 들어 보면, 어떤 사랑이 많은 그리스도인이 그들에게 통찰력 있는 질문을 던진 것이 계기가 되어 그들이 믿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관해서 좀 더 깊게 생각하게 되었을 때, 그들의 영적인 탈출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현명한 질문들을 사용해서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의 씨앗을 뿌린 후에 우리는 성령님께서 계속 역사하실 것을 믿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쓰는 용어들을 정의하라

이단자들에게 전도할 때 우리를 당황케 하는 것들 중 한 가지는 용어 정의에 실패하는 것입니다. 이단자들은 자주 그리스도인들과 비슷한 말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말은 같을지라도 그 단어들이나 구절들에 담겨 있는 의미는 전혀 다르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가 그 이단의 전반적인 신앙 체계 안에서 어떤 특별한 용어가 의미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파악한 후 우리는 이단자들과 다른 단어들과 구절들을 연구, 사용해서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점을 벗어나지 마라

우리가 이단자와 어떤 이야기를 할 때 항상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도를 목표한 대화에서 필수적인 문제는 예수님의 정체(신분)에 관한 것이어야 합니다. 흑 여기에서 벗어났다가도 우리는 언제나 이 문제로 되돌아와야 합니다.

많은 이단자들이 예수님 이야기를 회피하고 그 대신에 다른 주변 문제들로 말을 돌려서 우리로 하여금 핵심을 잃고 방황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예수님의 신성은 이단자들과 그들의 신앙 체계에 자주 방해물이 됩니다.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속 사역에 중심을 둔 대화를 지속해야 합니다.

어떤 성경인가?

이단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도하기 위하여 우리는 그들이 사용하는 '성경들(bibles)'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야 합니다. 몰몬 교도들처럼 어떤 사람들은 기독교의 성경이 변질되었다거나 아니면 이제 더 이상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이 그러한 교리적 진술을 지지하는 증거 자료들을 당신에게 보여 주도록 요구하라. 나는 F. F. 브루스의 《신약 문서들 : 믿을 수 있는가?》란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4 그것은 성경의 유일성과 확실성에 관해 설명해 주는 대단히 좋은 책입니다.

대개의 이단자들은 미리 예정된 전도 각본을 사용하도록 훈련받습니다. 그들이 곡해한 소수의 성경 구절들을 벗어나면 보통 이단자는 성경의 내용들에 관해서는 매우 무지합니다.

목표는 머리가 아니라 마음이다

우리들 중 많은 이들이 사람의 마음의 영적인 상태를 과녁으로 삼지 않고 합리적인 논증을 통해 불신자들의 머리를 목표로 하는 실수를 합니다. 그 결과 우리는 사상들 및 철학들에 관해 불신자들과 지적인 다툼이나 하다가 끝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게 말을 주고받다 보면 대부분 격분하고 긴장하게 될 뿐 참된 깨달음은 거의 얻을 수 없습니다.

이단자들에게 전도할 때 박식한 변증이 요긴하게 쓰일 때도 있지만 우리는 자신이 사람을 설득해서 하나님 나라에 들어오게 할 수 없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만일 논쟁을 통해 그렇게 할 수 있었다면 하나님의 나라는 벌써 회심한 이단자들로 차고 넘치게 되었을 것입니다. 왜냐 하게 되면 그리스도인들은 대부분 자기들이 만나는 어떤 다른 무리의 사람들과 화합하기보다는 그들과 논쟁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마땅히 주의 종은 다투지 아니하고”(딤후 2:24)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논쟁에 빠지지 마라. 그것은 오직 사람의 마음을 단단하게 해서 닫히게 만들 뿐이요 영원한 목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이단자가 예수님을 자신의 구세주와 주님으로 영접하고 또 자신들이 속한 이단의 속박에서 벗어나기로 결단하게 되면 우리는 그들을 위해 거기에 그들과 함께 있어야 합니다. 이곳이 바로 우리의 소그룹이 무한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지점입니다. 회심한 이단자가 자기를 지켜 줄 수 있는 소그룹에 동화하게 함으로써 소그룹은 그를 도와서 자기 삶의 조각들(의미)을 찾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 감에 따라서 그들이 많은 인내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영역들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이단에서 빠져나올 준비가 된 사람을 찾았다면 당신의 목회자 혹은 훈련된 그리스도인 상담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때때로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회심 과정 중에 있는 이단자가 회복의 긴 여행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그가 그렇게도 진지하게 추구해 왔던 자유와 기쁨을 그리스도 안에서 찾게 되는 것은 종종 있는 일입니다.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이단 종파들이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 한 장(章)의 짧은 지면을 통해 오늘날의 이단들에 관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월터 마틴이 쓴 《이단들의 왕국》, 로날드 엔 로스가 쓴 《이단들의 함정》, 그리고 룻 터커 박사가 쓴 《다른 복음》이란 책을 읽도록 권합니다. 터커 박사는 또한 《문서로 본 사이비 종파들(Counterfeits by the Book)》이란 책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2022.08.05 - [분류 전체보기] - 뉴 에이저들에 대한 전도

 

뉴에이저들에 대한 전도

이 모든 정보를 읽은 후에 뉴 에이저들에게 전도하는 것에 관해서 비관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뉴에이지 운동에 참여하게 된 이유야 어떻든 분명한 사실은 이 사람들이 진리와 실재(궁극

minabambi.com

2022.08.02 - [정보나라] - 그들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

 

그들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서 해야할 일들

타문화 선교를 위한 빠르고 쉬운 길이란 없습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성공적인 타문화 선교사가 되길 원할 경우 우리는 자신이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세계에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

minabamb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