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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체순환도의 일부. 천문학과 점성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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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클레오파트라의 코는? 클레오파트라는 단지 아름답기만 했을까? 디온 카시우스는 그녀의 적인 옥타비아누스
아우구스투스를 찬미하는 글을 쓰는 데 골몰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클레오파트라를 비할 데 없이 아름다운 절세미인으로, 저항할 수 없는 마법을 지닌 여인으로 노래했다.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미친 영향

그녀의 외모와 목소리 모두가 너무나 세련되고 매력적이어서, 이 세상에서 사랑을 거부하는 어떤자의 마음도 정복할 수 있었다. 심지어 나이 들어 목적이 된 사람의 마음까지도. 반면 플루타르크는 좀 더 신중하다. 그녀의 미모 자체가 그렇게 특별한 것은 아니었으며, 타고난 미모로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정도도 아니었다. 실제로 그녀를 묘사한 그림이나 조각을 보면 그 말이 확실한 듯하다. 그렇지만 클레오파트라가 대단히 매력적인 여인이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플루타르크도 “그녀는 매혹적인 여성의 완벽한 상징인 클레오파트라는 이상하게도 대단한 매력을 지녔다.라고 말하면서 이 점을 인정했다. 남아 있는 흉상과 메달들이 보여 주듯이 특징 있고 이목구비가 뚜렷한 생김새를 가졌던 게 클레오파트라는 클레오파트라의 매력은 그녀가 말을 할 때 특히 잘 드러났다.

 

그녀의 목소리는 매우 다정하여 그녀가 말을 할 때면 어느 누구도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으며, 그녀의조상들과 마찬가지로 조정의 틀림없다. 나머지 면모는 고대인들이 하나같이 인정하고 감탄했던 그녀의 매력을 중심으로 상상해 보는 수밖에 없다. 사실상 단 하나의 전신상도 전해 내려오는 것이 없으며, 당대의 어떤 문헌도 그녀의 외모를 상세히 묘사하지 않고 있다. 그녀의 매력은 기본적으로 목소리에 있었다는 기록도 있다.

 

부드러움과 친절함 목소리는 즐거움을 매력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다. 말할 때 드러나는 우아한 모습, 대신, '친구' '부모'의 도움을 받으면서 칙령, 명령, 지시 등을 통해 나라를 통치한다. 그녀는 제1장관의 보조를 받아 등으로 향취가
돋우어진 그녀의 말은 정곡을 찌르는 관료들을 감독하고, 지방 관할구역을 관장하는 그리스 주었으며 그녀의 혀는
능란하게 연주하는 현악기와 같았다.고 플루타르크는 말한다.

 

또한 그녀의 매력은 섬세함에서도 나온다. 그녀는 보석으로 치장하기를 좋아했으며 카이사르처럼 진주를 매우 좋아했다. 가시 같다.고 디온 카시우스는 시인한다. 그녀의 장수들을 관리했다. 또한 그녀에게는 다른 파라오들과 마찬가지로 탄원과 청원을 접수받아 스스로 정의를 구현해야 하는 의무가 있었다. 할 일은 태산 같았다. 관료정치가 나라를 마비시키고 있었으며 화술이 지닌 매력은 모든 사람을 귀 기울이게 할 정도였다. 는 것이다. 물론 사람들에게 유혹적인 것은 목소리만이 아니었다. 그녀의 지성과 생기발랄함 역시 그녀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위는 행성, 별자리, 십분(十分角), 황도 12궁 등이 있는 하늘을 그린 클레오파트라 시대 천체 순환도의 일부이다. 천문학은 예전과 마찬가지로 점성술에 적용하기 위한 목적에서 연구되었다.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어도 세계 역사가 바뀌었을 것이다.  그녀 또한 알렉산드리아 여인들이 애용했던 장신구와 향수, 보석 등을 이용했다. 알렉산드리아
여인은 치장하는 데 능했다. 미용술, 복잡한 머리 모양, 축제일이면 순백색의 옷 대신 입었던 진홍빛 드레스 등은 특히 유명하다.  드레스는 머리핀, 귀고리와 진주 목걸이 등과 같은 장식과 어우러져 더욱 돋보였다.

 

명실상부한 여왕

뱀은 클레오파트라와 뗄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이시스를 상징하는 뱀 모양의 휘장은 파라오의 왕관 장식에도 보인다.
성서의 불길한 뱀과 혼동되면서 클레오파트라는 죄를 지은 이브의 후손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민족주의가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B.C. 50~49년의 대기근으로 굶주린 농민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산적 떼로 인해 농촌이 황폐해졌다. 이집트 화폐는 가치가 급락했다. 특히 심각한 것은 이집트가 차츰 로마에 조공을 바치는 속국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게다가 젊은 여왕의 측근들이 여왕에게 드러내는 적대감도 문제였다. 여동생 아르시 노에가 왕위를 노렸고, 남편은 여왕에게 매우 적대적인 환관 포틴, 군인 아킬라스, 수사학자 테오도투스의 사주를 받고 있었다.

 

클레오파트라는 즉시 자신의 뛰어난 정치적 수완을 발휘해 가장 적절한 대비책을 세웠다. 우선 이집트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금화 가치를 1/3로 격하시켜 수출 증대를 도모하고 의무공채를 발행했다. 또한 그녀는 막대한 토지와 강력한 권력을 지닌 사제 계급과 함께 토착 이집트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새로운 종교정책을 펼쳤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클레오파트라가 가장 주력한 것은 외교정책이었다. 그녀는 중동지방 전역에 군대를 생명을 전파한 위대한 여신 이시스는 가장 힘세고 높은 신이다. 그 이름은 여신들 위로 아무도 떠받들리며 이시스 없이는 왕궁에 주둔시키고 있던 로마와 충돌을 피하고자 자신의 우호적인 뜻을 로마에 전하려고 했다. 시리아의 지방 총독 비불루스의 두 아들이 알렉산드리아에서 살해되자, 그녀는 살인 용의자로 그들의 아버지를 지목했다. 이어서 당시 최고 경쟁자인 카이사르와 대립하고 있던 폼페이우스에게 지지를 보냈다. 폼페이우스는 라지드 왕가의 전통적인 동맹세력이었으며, 보편적인 여신으로 입성할 수 없다.

 

라지드 시대에 이시스는 비록 나중에 루비콘 원정에서 돌아온 카이사르에게 로마에서 자리잡았으며 클레오파트라는 자신을 '새로운 이시스'에 추방당하지만, 당시 최고 동화시켰다. 실력자였다. 클레오파트라가 프톨레마이오스 왕들은 이시스를 위해 전통적인 B.C. 49년, 그에게 병사와 식량을 입상들이 있는 수많은 성전을 세웠다. 이시스는 허리에 두르는 전통옷과 가발을 썼다. 보내자 필라에 사원에 새겨진 글 알렉산드리아에 외교관으로 있던 폼페이우스의 아들 크네 우스 폼페이우스와 은밀한 관계라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졌다.

폼페이우스에게 보낸 공식적 지지가 알렉산드리아인들의 분노를 샀을까? 아니면 아르 시노에 와 프톨레마이오스 13세가 반란을 사주했을까? B.C. 48년 초에 클레오파트라는 수도를 떠나 시리아 근처 이집트의 동쪽 국경선 부근에 있는 아랍의
속국들로 피신을 다녀야 했다.

 

그녀는 외국의 도움을 받지 않고 왕권을 복원하기 위해 고용한 용병의 선두에 서서 알렉산드리아로 진군했다. 그러나
세 섭정관들이 사주한 왕의 군대 때문에 여왕의 진군은 펠루시움을 눈앞에 두고 카시온곶에서 중단된다. 만일 뜻밖의 덴데라의 거대한 성전은 고대 이집트의 오래된 문화 중심지이다. 어머니 여신인 하토르에게 바쳐진 이 신전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에 이르러 새로운 면모를 띠게 된다.

 

그들은 이 신전에 원래의 여신과 혼합된 이시스 사원을 건립했던 것이다. 클레오파트라는 이집트의 힘있는 사제들과
신도 대중을 화합시키려고 테베 근처의 에르만트에서 새로운 황소 부키스의 즉위식을 거행했다. 이 황소는 몬투신이
현신한 것으로서, 파라오의 수호자이다.

클레오파트라 역 배우
클레오파트라 역할을 맡은 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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