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라

소그룹 파트너십

우리는 '전도하는 외로운 병사'로 부름받지 않았습니다. 우리 주님의 전도 명령이 단순히 우리 개개인에게만 주어진 것은 아닙니다.그것은 전 교회를 향해서 함께함하라는 부르심입니다.

 

소그룹을 위한 파트너십

유일하게 하나님의 은레와 진리로 충만하셨던 예수님과 같은 완전한 중인은 결코다시 존재할 수 없다(요 1:14). 예수님처럼 자기 홀로 하나님의 완전한 계시와 속성을 소유할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개개인의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서로를 필요로 합니다. 서로 함께함할 때우리는 훨씬 더 효과적으로 증거할 수 있습니다. 복음으로 우리 가족을 감화시키려 할 때 우리가 함께함의 원리를 경시해서는 안 됩니다.내가 알기로 우리 관계망 속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기위해 함께 행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들 중 한가지는 소그룹의 역동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신자들이 함께 모이는 소그룹 개념은 그 역사가 초대교회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불과 몇십 년 사이에 교회 활동의기초 조직으로서 소그룹의 활용이 놀랍게 증가하고 있습니다.24) 이소그룹들 중 대부분이 성경 공부, 기도, 그리고 교제에 집중되어있지만 동시에 그것들은 효과가 좋은 전도 단위(units for evange-lism)의 역할을 하고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아래 사항들은 소그룹을 이용해서 함께함 전도를 할 때 잇따르는여러가지 가지 이익이 되는 점들을 열거한 것입니다.

우리는 서로 하나될 수 있다

소그룹 환경 내에서 우리는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함께함할 수 있으며 또 우리 자신의 믿음과 주변 세상을 변화시키는 영향력을다 함께, 서로간에, 그리고 계획성을 가지고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마음을 같이 해서 같은 사랑을 갖고 뜻을 합해서 한 마음을 품어”(빌 2:2)라는 말씀처럼 될 수 있습니다.

동역자 의식으로 인해서 매우 강화될 수 있는 하나의 특별한영적인 훈련이 기도입니다. 기도의 능력은 한 무리의 그리스도인들이 모두 한 마음으로 동일한 필요를 놓고 기도할 때 중가원다(마 18:19~20). 동역자 의식을 가진 중보 기도망이나 기도 사슬은 우리의 관계망 안에 있는 특별한 사람들을 위해 기도함으로써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지와 격려를 받을 수 있다

대체로 복음을 대적하는 세상에서의 삶이기에 우리는 불가피하게 거부를 당하게 됩니다. 그러나 소그룹 내에서 우리는 다른 그리스도인들로부터 우리 각인이 거절에 대항해서 싸우는 데 필요한 개인적인 지원과 격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그룹 환경 내에서우리는 서로에게 베푸는 사랑과 관심에 의하여 용납되며 세움을입습니다. 건강한 교회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서로'를 향한 섬김의 다양성은 소그룹 안에서 풍성해집니다.

초대 그리스도인 역시 거절을 두려워하였습니다. 자신들의 현실적인 느낌에 따라 그들은 초자연적인 담대함과 확신을 달라고 자주하나님께 기도했으며 그것을 얻었습니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해서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행 4:31).

담대함이란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해주고 거리낌없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성령 충만함과 소그룹 내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친밀한 지지에서 나오는 능력입니다.

우리는 책임과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우리들 중 한 사람도 유흑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 각자는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다른 사람들을 향한 책임을 감당해야합니다. 소그룹 내에서 책임을 감당하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격보호와 염호를 발견하게 됩니다. 소그룹 내에서 개개인이 책임과영적인 보호 능력을 독특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배움의 환경을 접할 수 있다
소그룹은 배울 수 있는 놀라운 환경입니다. 소그룹 내에서 우리는 자신의 믿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나누는 법을 배운다. 뿐 아니라 우리는 자기 가족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창조적인 방법에 관해서 다른 그리스도인들로부터 결집된 지혜를배울 수 있습니다.

아마 당신은 이미 교회에 있는 어떤 소그룹에 속해서 있을 것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뜻이 같은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함께힘을 모아 당신 자신의 소그룹을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당신은 영적으로 가치 있는 지원을 그런 소그룹으로부터 얻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소그룹의 가치는 그것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후원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소그룹 환경은 또한 우리 가족 구성원들을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교회 활동에 소개할 수 있는 놀라운 무대가 됩니다. 우리는 1장에서 현관 전도의 부적합성, 그리고 대그룹 모임의 비관계적인 분위기로 인하여 교회 예배에 수동적으로참석만 하는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에 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나소그룹은 이 같은 약점으로 인해 어려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소그룹은 비형식적이고 편안합니다. 소그룹은 개인과 그룹 단위의 전도 노력이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합니다. 소그룹은 편안하고비위협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므로 우리는 자신의 가족을 진지하게 초청할 수 있습니다. 친밀한 관계적 소그룹에 참여합으로써불신자들은 좀더 자연스런 환경에서 신자들을 통해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인격을 엿볼 수 있습니다. 소그룹은 또한 사람이 주일 에배와 같은 교회 활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출발집이기도 하나. 전도대로서 소그릅의 효과는 단순히 추상적인 이론이 아니리분명한 사실입니다. 세계에 있는 교회들 중 가장 큰 교회인 서울여의도 순복음 교회는 시 전역에 흩어져 있는 전도 소그룹의 중가를 통해서 현재 70만 명으로 성장했습니다.

우리 가족에 속한 사람들

현대 사회는 복잡 다단합니다. 왜냐 하게되면 우리가 단순히 미국에살고 있다고 하여 그것이 곧 동질의 문화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미국은 여러가지 문화와 여러가지 인종 그룹이 짜맞추어진 모자이크입니다. 우리는 비록 이웃에 살고있을지라도 서로를 전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사실에 비추어 본다면 우리 가족 가운데는 출신이나 문화적 배경이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들에게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우리는 그들의 세계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는 그들의 문화를 연구하고 또 지각 있고 적합한 전도 방법을 찾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우리가 타문화 전도를 하기 위하여 지불해야 할 대가다.

뉴에이지 운동이 현재 매우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의관계망 내에서 뉴에이저들을 만날 가능성이 많다. 뉴에이지는 강신술과 동양의 종교 의식이 흔합된 것으로 폭넓고 자극적인 것입니다. 뉴에이저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도하려면 우리는 먼저 그것에관한 자료를 더욱 많이 읽고 연구함으로써 뉴에이지 운동에 관해철저히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또 많은 이단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크리슈나(인도의 신으로 비슈누의 제 8화신)와 거륙한 빛 선교와 같은 동양의 이단 중파에서부터 몰몬교와 여호와의 증인 같은 사이비 기독교 종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뉴에이지와 이단들의 차이점은 모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두 이단에 속한 사람을 만나면 간파할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 가족 중에 여러가지 가지 이단 종파에 가입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가능성이 많다. 그들을 만날 경우 우리중 많은 사람들은 효과적으로 전도할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거나, 흑 준비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너무나 미흡합니다. 그 결과우리는 이단에 속한 가족들을 기피하게 됩니다. 그러나 복음 메시지는 이단 종파에 속한 사람들을 포함하여서 만인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그 사람들을 소외시키지 않도록 사랑과 관심을 베풀면서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다음에 이어질 장들은 이 특별한 집단의 사람들을 어떻게 다룰것인지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나의 목표는 어떤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알려 주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단에 속한 사람들이나 뉴에이저들에게 제시할 충분한 답을 얻지는 못할 것입니다.그러나 다음 장들에서 제시될 정보로 무장한다면, 당신은 좀더준비가 잘 되어 그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어린 방법으로 다가가서 더욱 효과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나는 또 직장에서 전도하는 것에 관해 한 장을 할애하였습니다. 우리의 대부분의 시간은 직장에서 소비된다. 또한 우리 가족 중많은 사람들이 직장 동료들입니다. 직장이란 환경에서 전도하는 것에 관한 장의 내용은 적절하고 전략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