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라

역사에서 신화로

클레오파트라 '라는 인물의 역사적 진실을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녀에 대한 역사적 증언을 찾아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녀의 무덤도 발견되지 않았고, 그녀를 재현한 작품 역시 전신상은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 실제로 고대의 연대기 작가 중에도 그녀와 동시대의 인물은 아무도 없고, 그저 그녀와 관련된 카이사르, 안토니우스, 옥타비아누스-아우구스투스를 다루면서 그녀에 대해 간접적인 언급을 할 뿐이다.

 

 

클레오파트라가 역사에서 신화가 되는 과정

그리스인이나로마인 모두 대부분 동양의 왕권을 인정하지 않으려 했으니 여자의 왕권에 대해서는 더 말할 나 위가 없었다. 양한 서사시 작가들은 흔히 아우구스투스의 치적을 찬양하고, 그의 적인 클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를 모략하기 위해 그녀를 아주 단순화시켰다. 그녀는 서양을 위태롭게 한 여인, 매혹적이지만 위험하며 낭비와 쾌락에 눈이 먼 여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편협한시각은 수세기를 걸쳐 오늘날에 이르는 허상의 원천이 되었다. 허상은 결국 이집트 여왕의 이미지를 완전히 망가뜨리고 말았다. 고대 작가들이 내린 평가, 거의 미화되지 않은 초상 대부분의 고대 작가들은 로마와 아우구스투스를 지지하는 그들의 신념 때문에 왜곡된 시각으로 클레오파트라를 묘사한다.

 

그들은 다음과 같다. 아우구스투스와 동시대의시인 베르길리우스, 프로페르티우스, 호라티우스, A.D. 1세기에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를 고발하고 폼페이의 영광을 2세기의 로마 교서 기초자 플로 루스, 그 와동 시대인으로 아우구스투스 지지 증언을 남긴 그리스 사료편찬관 디온 카시우스, 또 유태왕 헤로데와 로마인들의 강력한 지지자로, 클레오파트라의 적으로 자처한 A.D. 1세기의 유태인 역사가 플라비우스 요셉이 있다.

 

이들이 클레오파트라에 대해 남긴 대표적인 평가들은 다음과 같다. 잔인함, 탐욕스러움 야심에 찬 탐욕스러운 여왕은 자신의 혈육을 남김없이 잔인하게 살해한 후그 분노를 외국인에게 돌렸다. 그녀는 안토니우스의 품에서 가장 훌륭한 이들을 모략하고 죽이도록 해서 그들의 유품을 횡령했다.

 

반역자

루카누스에 따르면 그녀는 카이사르를 '가장안전한 장식인 거짓 고뇌 '로 유혹한다. 디온 카시우스에 따르면 클레오파트라는 안토니우스를 배반한다. 그녀는 옥타비아누스를 유혹하려고 그에게 펠루시움항을 내주었고 자신이 죽었다는 헛소문을 퍼뜨림으로써 안토니우스를 자살로 이끈 것이다. 카시우스와 다른 사가들은 그녀가 악티움 해전에서 비열하게 안토니우스를 내버렸다고 한다.

 

많은 작가들은 루카누스의 표현대로 그녀의'두꺼운 화장이 만들어 낸… 위험한아름다움 '과 베일 아래 빛나는 가슴 '을끊임없이 찬양했다. 플로 루스는 아무도 그녀의 유혹을 이겨낼 수 없었다고 전한다. 플루타르크는 그녀가 화려한 갤리선을 타고 안토니우스에게 가는 장면에서 그녀를 비너스에 비유해 묘사한다.

 

지금까지 존재한 가장 큰 진주 두 개가있었다. 그 둘 모두 이집트의 마지막 여왕 클레오파트라의 것으로, 이집트의 마지막 왕에게 상속받은 것이다. 안토니우스가 최고의 요리들을 배불리 먹을 때 클레오파트라는 궁중 여인 특유 의거만 하고 도발적인 태도로 산해진미에 시큰둥해했다. 안토니우스가 훌륭한 음식에 무엇을 더 보탤 수 있을지 묻자, 그녀는 자신은 단 한 끼 식사에 10만 세스테르티우스 어치를 먹을 수 있다고 답했다.

 

안토니우스는 그것이 불가능하다면서내기를 하게 되었다. 다음날 클레오파트라는 안토니우스에게 한 상을 차려 내는데 평상시와 별 다를 바 없는 식탁이었다. 안토니우스는 비웃으며 그 비용을 물었다. 그녀는 그 식사는 부수적인 것일 뿐이고 그녀 혼자서 10만 세스테르티우스의 음식을 먹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다음 음식을 가져오라는 지시에따라 시종들은 그녀 앞에 항아리 하나를 놓았다. 항아리에는 진주를 녹일 수 있을 만큼 매우 독한 식초가 가득 있었다. 그녀는 세상에 하나뿐이라 할 귀중 한진주를 귀에 걸고 있었다. 안토니우스가 궁금히 여기고 있을 때 그녀는 진주하 나를 귀에서 떼어 식초에 녹여 마셨다.

 

여왕이 나머지 하나도 녹이려 하자그 내기의 심판이었던 플란 쿠스는 안토니우스가 졌다고 판결을 내렸다. 그렇지만 그 쌍둥이 진주의 명성은 사라지지 않아서 내기에 이겨 의기양양한 여왕을 잡은 후, 남은 진주를 반으로 갈라 로마의 판테온에 있는 비너스의 귀고리로 만들었다.

결국은 여자

호라티우스는 악티움 해전을 떠올리며분개한다. 아! 로마인들이여, 그대들은 믿을 수 없을 것이다. 한 여인에게 팔린 신세임을. 카시우스는 전투에 임하기 전 옥타비아누스가 한 말을 이렇게 전한다. 역사상 가장 광활하고 비옥한 땅을 호령해 온 우리 로마인이 한낱 이집트 여인에게 짓밟히고 멸시당한다면 조상을 뵐 낮이 없을 것이다. 우리가 여인의 수중에서 농락당한다면 어찌 우리의 위대한 영웅들이 원한에 사무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안토니우스는 '한 여자의노예 '가 되고 '여성화되어 ' '여자처럼 행동 ' 한다. 어려서부터 클레오파트라는 역동적, 능동적이며 조직에 능한 통치자의 자질을 보였다. 권력을 향한 그녀의 욕구는 18세에 왕위에서 쫓겨난 그녀가 복귀를 위해 주변 정세를 이용하면서 나타난다. 이집트 내부에서는 능숙한 정치술을 펼치며 적대자들을 제거하고 성직자들, 토착민들과 연합하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국부 증강을 위해 경제적인 조치들을 취한다. 악티움 해전 이후 그녀는 케사 리온과 양자 안틸 루스를 장정 학교에 입학시켜 남자가 권좌에 오르기를 바라는 이집트인들을 안심시켰다.

 

외교분야에서도 그녀는 민첩하게 대응한다. 로마정벌의 장기판 위에서 이집트가 졸로 전락하지않도록 유념하며 이집트의 독립을 보존하기 위해 애쓴다. 로마와의 돈독한 관제를 유지하는 것은 불가피했다. 또한 주변 국가에 대해서는 동맹과 견제라는 복합적인 정치술을 편다.


근대, 제한된 시각

아름다움과 부도덕함. 신화적인 인물클레오파트라의 단 순회된 두 측면은 수세기에 걸쳐 강조되었고 결국 근대 역사가의 기록으로'정숙한 여인들의 희생으로 빛을 발하는 바람기 많은 여자 '와 동일시되기에 이른다. 아름답지만 탐욕스럽고 뻔뻔한 여왕에게 이집트 왕조의 모든 악덕을 발견하는 것은 놀라울 바가 없다.

 

해로운 나뭇가지 끝에독을 품은 꽃이 피듯 그녀는 라지드 왕가 최후의 영예이자 오점인 것이다. 환심을 사고 유혹하는 그녀의 능력은 아름다움보다 재빠르고 유연한 그녀의 기지에 있었다. 플루타르크는 클레오파트라가 거의 모든 동양 언어를 구사했다고 전하는데, 그녀의 조상들은 이집트어를 배울 의향도 인내도 없었으며 몇몇은 마케도니아 말조차 잊었다.

그녀의 매력적인 화술을 한층 빛낸 것은 부드러운 목소리였다. 이는 정숙한 여인들과 비교됨으로써 빛을 발했던 유명한 고대의 바람둥이 여자와 유사한 점이다. 당시 정숙한 여인들은 규방의 그늘 속에서 무미하고 보잘것없는 삶을 보내야 했다.

 

안토니우스 형상
로마 - 안토니우스